아카이브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은 평화운동가, 불교철학자, 교육자, 작가 그리고 시인으로 대화를 통한 평화 증진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 Words of Wisdom 희망찬 내일을 위한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의 명언

  • Dialogue with Nature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님의 사진 작품, 자연과의 대화

  • The Life Story of Daisaku Ikeda 이케다 다이사쿠 생애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 카본데일캠퍼스 명예인문학박사 학위 수여식 2006. 6. 6 / 월터 웬들러 총장 수여사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는 국제적 대화, 세계평화, 초중고 및 대학교육을 포함한 방대한 분야에서 걸출한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철학저서에서 위대한 교육자 존 듀이를 포함한 많은 이들의 영향을 볼 수 있는데, 참고로 래리 히크먼 교수가 이끄는 존 듀이 센터는 서던일리노이대학 카본데일켐퍼스의 연구소입니다.

따라서 이케다 박사가 존 듀이의 철학과 업적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기쁠 따름입니다. 이케다 박사는 인류를 위한 이상과 자비, 희망과 지식을 전하기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많은 기관과 단체로부터 상찬 받았습니다. 서던일리노이대학 카본데일캠퍼스에서는 해마다 매우 소수의 인물에게 명예학위를 수여합니다. 타인을 위한 기회를 크게 확대하거나 고등교육, 특정한 전문분야 혹은 교육분야에서 명확한 공헌을 함으로써 세계발전에 크게 공헌한 인물에게만 수여되는 최고의 영예입니다. 이 명예로운 상의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대학 위원회가 신중한 절차를 거처 후보자를 평가하고, 이후 위원회의 추천서가 총장인 제게 전달됩니다.

총장의 승인 후, 다시 서던일리노이대학 행정관 그리고 전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기쁘게도 지난 3월, 이사회의 만장일치로 명예학위 수여가 승인되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수여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일본으로 초대해주신 이케다 박사께 감사 드립니다. 미래를 변화시킬 만큼, 지울 수 없는 확고한 업적을 이루어내는 사람들은 동 시대에 결코 많이 탄생하지 않습니다.

이케다 박사가 바로 그런 인물입니다. SGI 회장, 창가학회 명예회장으로서 그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의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이케다 박사는 진심으로 우리 세계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교육과 평화, 교육과 예술, 교육과 평등이 우리 세계를 발전시킬 원동력임을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케다 박사의 이상은 우리가 존경하고 기억하는 간디, 테레사 수녀 그리고 마틴 루터 킹 목사와 같은 위대한 지도자들의 이상에 견주어도 결코 부족하지 않다고 확신합니다. 이케다 박사는 세계적 관심사와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과 대화를 통해 이해와 조화가 이루어진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케다 박사는 또한 진정한 교육은 평생학습을 장려할 때 가능해진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교육은 삶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리에게 가능성이 주어질 때, 가정과 학교, 직장에서의 경험이 진리와 지식으로 이어집니다.

이케다 박사의 자애, 지성 그리고 정신은 부조화의 세계에 조화를 창조했습니다. 평화, 더 나은 삶,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우리의 마음을 박사는 깊이 이해하고 있기에 지구 곳곳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끊임없이 고무하고 격려합니다. 이케다 박사는 시대에 꼭 맞는 인물이고, 시대를 앞선 인물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그는 역사상 가장 논쟁적인 시대에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한순간에 전 세계를 전멸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또한 우리는 굶주림과 가난, 갈등, 전쟁, 차별, 고독으로 힘들어하는 우리의 형제 자매를 이해하고 다가가 그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었습니다. 이케다 박사는 우리가 좀 더 나은 인생,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평생을 바쳐왔습니다. 인류의 운명은 지금 상황이 어떻다 할지라도, 우리가 하는 선택이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에게 달려있습니다.

이케다 박사는 누구보다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어느 세대에서든, 예리한 식견으로 국제적 문제에 주목하는 보통 사람을 찾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케다 박사는 이를 실천해왔고, 우리 세계와 우리의 삶은 그의 노력 덕분에 보다 좋아지고 있습니다.